빠른상담
학습상담전화문의
  • 성적장학수기
  • Home > 배론이야기 > 학습후기 > 성적장학후기
배론 장학수기
[2017년 2학기 노력상]   김보미 장학수기

자기소개 --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한국어 교원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전공이 국제 무역이어서 다른 사람에 비교해 외국어에 많이 노출되는 환경에서 학과 생활을 하였고, 일본 워킹홀리데이 생활을 통해 많은 중국인, 일본인 친구가 생기면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친구들에게 많은 질문을 받게 되었습니다. 질문을 받을 때마다 어려웠고 힘들었습니다. 외국어가 아닌 모국어를 국어가 아닌 외국인의 시선으로 한번 공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처음 하게 된 사건이었습니다.

수강 동기 --

한국어 교원을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만 하고 있다가 수강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한국어 교원을 공부해서 내가 구사할 수 있는 언어로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다면 이것 또한 직업으로써 목표를 가져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기 때문입니다. 해외 취업을 생각하고 있기에 더욱더 좋은 목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대로 공부할 수 있을지 해낼 수 있을지 고민이 앞섰지만 몇 년 후에 후회하지 않기 위해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배론을 선택하게 된 이유 --

시간이 절약되는 학점은행제를 선택하고 난 후에 많은 곳 중에서 배론을 선택한 이유는 수업을 진행하시는 교수님들이 튼튼하게 구성되어 있고, 과목마다 교수님의 수업 구성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제와 토론, 질문 등 생각보다 많이 복습할 수 있는 구성이 좋았습니다. 해야 할 것이 많은 만큼 힘들었지만 그만큼 공부하게 될 수 있는 환경이기에 마음에 들었습니다.

배론에서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 --

제일 좋은 점은 강의가 매우 좋습니다! 현직 교수님의 수업과 수업 중 직접 외국인 학습자들과 겪으셨던 경험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강 전 상담부터 학기 중 각 서류나 절차를 위해 상담사님께 하는 질문이 많았는데 답변을 해주시는데 걸리는 시간이 하루를 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질문의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남겨주시면서 문자 및 전화도 주셔서 다시 한번 설명해 주실 때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인터넷으로 혼자 수업을 듣다 보면 많은 도움과 질문이 생겨 힘들 것으로 생각했는데 늘 빠른 답변과 상담으로 힘들지 않게 첫 학기 생활을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공부비법 --

한 과목 수업을 듣는데 영상을 정지시키며 필기를 하다 보면 2~3시간 정도 시간이 많이 필요하였습니다. 그래서 퇴근 후 매일 한 과목씩 수업을 들으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가끔 회사에서 점심시간에 자리에서 도시락을 먹으면서 틈틈이 듣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6과목을 들었는데 수업을 듣고 따로 정리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 수업 중 필기 외에는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은 포기하고 이해가 될 때까지 최대한 많이 읽는 방법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시험 전에는 가장 어려운 부분만 정리하였습니다. 온라인 수업인 만큼 시간을 잘 활용하신다면 충분히 공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자격증 취득 후 한국어 교원으로서의 나의 계획 --

누군가를 가르친 경험이 없는 저는 국내에서 먼저 한국어 수업에 도움이 필요한 외국인들에게 봉사 활동으로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현재 공부하고 있는 외국어를 더욱 열심히 하여서 해외에서도 한국어와 문화를 전파하는 일을 할 수 있다면 더없이 행복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현재의 계획은 없지만, 앞으로 준비해 나가고 싶습니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일, 그것이 한국어이고 한국의 문화이기 때문에 앞으로 문화와 역사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하고 생각하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후배 학습자에게 하고 싶은 말 --

사실 한국어는 정말 어렵습니다. 저는 국어 관련 전공자도 아니어서 처음 접하는 과목과 정의된 단어들이 나열된 수업을 듣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과제 기간이나 시험 기간 때엔 대학생 때처럼 2~3시간을 자며 출근 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수업은 한 달, 두 달 지날 때마다 더 이해하기 쉬워지고, 과제를 하나하나 끝낼 때마다 다음 수업이 더 편해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민하지 마세요. 나중에 후회하지 마시고 지금 당장 무엇이든 시작해보세요. 한국어 교원도 힘들고 어렵지만 금방 수업이 재미있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