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상담
학습상담전화문의
  • 성적장학수기
  • Home > 배론이야기 > 학습후기 > 성적장학후기
배론 장학수기
[2017년 2학기 노력상]   정 솔 장학수기

자기소개 --

안녕하세요? 저는 교육대학에서 초등교육학과, 그 중에서도 초등국어교육과를 전공한 뒤 교직에 나와 일을 했었습니다. 일을 하는 와중에도 초등영어교육 석사과정을 병행하며 언어교육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공부와 일을 하며 쉼 없이 달려오던 차에 결혼을 계기로 현재 잠시 일을 접고 미국으로 건너오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미국에서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생활하며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 동기 --

저는 초등학생 때 원어민 선생님으로 부터 영어를 배우기 시작한 첫 세대 학생입니다. 그때 영어 선생님께서 친절하고 재미있게 영어 공부를 가르쳐주셨던 경험은 그 이후에도 제가 영어 공부에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예전 선생님처럼 외국인 친구들에게 전문성 있고 즐거운 한국어 수업을 해주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가 모국어이고 국어 교육을 전공하였음에도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것은 막막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 찰나 한 지인 선생님을 통해 한국어 교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공부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배론을 선택하게 된 이유 --

지인 선생님께서 먼저 배론에서 수업을 들으시고 저에게 자격증과 배론을 추천을 해주셨습니다. 자격증의 존재에 대해서 알고 검색을 통해 자격증의 종류와 수업 실시 기관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기관들을 비교해 보았지만 교육부 평가 인정을 받고 다양한 과정을 운영 중인 배론원격평생교육원이 가장 신뢰성 있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거주중이기 때문에 온라인 실습이 절실했는데 배론은 온라인 실습이 있어 제가 1년 내외를 열심히 하면 2급 자격증을 딸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교직원 50% 수업료 감면 혜택도 매우 좋았습니다.

배론에서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 --

배론 수업에서 좋았던 것은 첫째, 커리큘럼이 잘 짜여 있었습니다. 15주 동안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퀴즈, 토론 등 할 일이 많았지만 체계적으로 짜여 있었고 그 과정을 문자와 메일로 안내해 주셔서 따라가기가 더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둘째, 한국어 학습에 대해 전문성 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어 문법이나 발음은 한국어가 모국어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내용과 교수법을 알지 못했는데 배론 강의를 통해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배론도서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해외에서 거주 중이라 자료 등은 인터넷을 주로 참고했는데 배론은 인터넷 도서관이 있어 필요할 때 쉽게 자료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나만의 공부비법 --

강의를 듣는 시간에 집중해서 듣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교안과 강의를 같이 띄워놓거나 출력해서 교수님들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나 중요하다고 추가적인 설명을 해주시면 그때그때 파일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과제나 토론을 위해 논문을 찾아 봐야 할 때는 해외 거주 사정상 직접 도서관에 갈 수가 없어 RISS나 국회전자도서관 등의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무료 논문자료 들이 많은 만큼 다른 학우님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한국어 교원으로서의 나의 계획 --

자격증 취득 후 이를 활용해 미국에서 한국어를 지도하면 어떨까, 하는 꿈을 안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교원으로써의 경험을 살려 성인학습자 뿐만 아니라 어린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을 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어를 자녀가 어릴 때부터 지도하고자 하는 부모님들도 늘어나는 추세이고 혹시 한국에 돌아가더라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이 매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후배 학습자에게 하고 싶은 말 --

꿈을 꾸고 미래를 위해 공부한 다는 것은 멋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 멋진 일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교사라는 직업은 더욱 보람찬 일이 되겠지요. 배론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성실히 따라가다 보면 그 길에 한걸음씩 더 가까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후배 학습자님들도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