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이벤트
빠른상담
학습상담전화문의
  • 장학수기
  • Home > 장학안내 > 우수교수/장학생
[2018년 1학기 우수상]   김아경 장학수기

자기소개 --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였고, 현재는 고등학교에서 영어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 졸업 후에 2년 동안 영국에서 지냈는데 그 동안 거기서 언어교환활동을 하면서 한국어 교육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인 친구들에게 한국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문화도 가르쳐 주면서 재미와 보람을 느꼈고, 정식으로 한국어 교육을 배워보자는 마음에 이렇게 지금 한국어교육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수강 동기 --

한국에 돌아와서 언어교환활동을 하다가 좀 더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다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해 알게 되었고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3급과 2급 중에 고민을 하였는데, 이왕이면 열심히 해서 2급 자격증을 해보자 하여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다 배론 원격 평생교육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년부터 수강하기 시작하여 지금 2학기 과정을 마쳤습니다.

배론을 선택하게 된 이유 --

이전에 학점은행제에 대한 배경지식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자격증을 준비하려니 정말 맨땅에 헤딩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인터넷 카페, 웹사이트, 블로그 등의 정보를 통해서 배론 원격 평생 교육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교육과정이 탄탄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 교육 설계부터 시작하여 교육과정이 진행되는 방식 등 필수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배론에서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 --

가장 먼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모바일 수업이 정말 좋았습니다. 물론 2주안에 한 강의를 수강해야 한다는 기한은 있지만 강의를 듣고 공부하는데 충분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바쁜 생활 중에 문자와 이메일로 학습에 대한 안내를 해주었던 점도 좋았습니다. 과제, 시험 등에 대한 알람 덕분에 성실하게 100% 출석으로 강의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업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이 빠르고 정확하여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만의 공부비법 --

저는 강의를 듣기 전에 미리 그 차시 교안을 다운 받아서 출력을 해 놓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을 교안에 필기를 하면서 공부합니다. 그리고 시험기간에는 출력해 놓은 교안을 다시 한 번 총 복습하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나중에 책 한 권이 되는데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나 과제를 준비할 때 참고 자료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저는 한 학기마다 5과목을 수강하였는데, 요일을 정해놓고 그 과목을 수강하여서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나의 계획 --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아직 한 학기와 실습이 남아있습니다. 내년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먼저 다문화가정 지원 센터나 지역 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해보고 싶습니다. 그렇게 어느 정도의 경험을 쌓은 후에 외국으로 나가서 한국어를 가르쳐보고 싶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미래에 뉴질랜드 이민계획이 있는데 그 곳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뿐만 아니라 타지에서 한국어를 계속 배우고 싶어 하는 한국인 학습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한국어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후배 학습자에게 하고 싶은 말 --

저는 한 번 사는 인생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즐기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하고 싶은 한국어교육을 위해서 현재 공부를 하면서 직장생활과 병행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힘든 시간이 다 미래를 위한 준비라고 생각하면 어느 순간 아 나는 정말 이제 한국어 교사가 될 수 있겠구나 하는 달콤한 순간이 올 것이라고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