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이벤트
빠른상담
학습상담전화문의
  • 장학수기
  • Home > 장학안내 > 우수교수/장학생
[2018년 1학기 노력상]   홍정미 장학수기

자기소개 --

현재 배론원격평생교육원에서 한국어교육 및 2급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직장생활과 병행하면서 공부를 시작하다 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고 모국어로 사용하던 한국어가 새삼 ‘참 어려운 언어구나’라는 생각에 공부를 할수록 자신감이 떨어지고 있는 찰나에 이렇게 배론으로부터 성적우수자 선정이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다시 한 번 용기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수강 동기 --

오랜 직장생활을 하면서 방송 관련 다양한 한국 콘텐츠 중심의 사업, 서비스, 콘텐츠 제작의 업무를 하다 보니 국내외 외국인들의 한국어의 필요성 그리고 관심도에 대해 체감하는 기회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종교적으로도 해외 아웃리치를 통하여 한국어를 통한 선교적 역할도 할 수 있겠다는 비전이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한국어교원 자격증에 대한 정보들을 수집하면서 작년부터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배론을 선택하게 된 이유 --

한국어 공부를 하기로 결심하고 여러 교육기관을 검색해 보고 다양한 카페, 블로그를 통한 모니터링, 관련 상담기관과 상담을 받아본 후 최종 결정은 배론으로 확정지었습니다. 그 이유는 교육을 이수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목 개설 및 교육내용 등이 가장 잘 갖추어져 있었고 후기등도 좋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배론에서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 --

사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직장과 병행하면서 온라인 수업을 따라잡아야 하고 과제와 토론주제가 큰 부담이 되었었습니다. 초기에는 왜 내가 이렇게 무리하게 공부를 시작했을까 하는 후회까지 들었던 힘든 시기가 있었지만 과제와 토론내용 등을 작성하면서 정말 많은 부분 온라인 수강 내용을 조금 더 이해하고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고 온라인 수업의 일부 약점을 보강할 수 있는 좋은 대체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며 찾아보고 주제에 맞는 내용들을 정리하다 보면 수업시간에 이해가 안 되었거나 놓쳤던 내용들을 머릿속에 조금은 더 체계적으로 자리 잡게 해 주는 좋은 학습 효과가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정말 쉽지 않은 과정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

나만의 공부비법 --

특별한 공부비법은 없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제 시간에 놓치지 않고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강사님들이 별도로 이야기하는 내용 중심으로 따로 교재 파일 내 메모기능을 통해 별도 표기를 해 놓고 있습니다.
과제 및 토론 내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논문을 다운 받아 읽고(RISS 활용) 가까운 도서관 및 서점을 활용하여 교재 및 관련 문서 등을 찾아서 해당 주제에 맞는 내용 작성을 위해 많은 부분 참고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자격증 취득 후 나의 계획 --

현재는 직장을 다니고 있기 때문에 주말을 이용하여 자원봉사를 통하여 도움이 필요한 외국인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향 후 기회가 된다면 해외에 나가서 한국어가 필요한 현지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려고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후배 학습자에게 하고 싶은 말 --

처음 시작이 두렵긴 했지만 배울수록 꽤 의미 있는 학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의 모국어에 대해서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와 자긍심이 느껴지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그 동안 너무 당연시 해 왔던 한국어에 대해 이해도가 부족했다는 자기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을 알고 싶어 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에게 제대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책임감과 함께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배우면 배울수록 강하게 듭니다. 시작도 중요하지만 학습과정 과정 모두 최선을 다 해야 향 후 보람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다짐을 저 또한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