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이벤트
빠른상담
학습상담전화문의
  • 장학수기
  • Home > 장학안내 > 우수교수/장학생
[2018년 1학기 노력상]   석진구 장학수기

자기소개 --

저는 서울에서 태어나고, 많이 배우시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아들이라고 집에서 보살핌을 잘 받고 살았지만, 아버님이 일찍 돌아 가셔서 고등학교 졸업후 바로 전문대 졸업하고 취업을 했습니다.
사회생활을 조금을 일찍 시작하여 아이들도 막내가 이제 졸업을 앞두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직장 다니면서 방통대, 그리고 대학원까지는 다 마치고 퇴직을 얼마 남지 않는 50대 초반입니다. 100세 시대라고 말하는데 그에 따른 무엇 인가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나이라고 생각 합니다.

수강 동기 --

퇴직이후에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 중 미국의 어떤 책에서 미국사람들은 퇴직하거나 나이 들면 봉사 하면서 사는 삶을 사는 게 꿈이라고 되어있어서 저도 나중에 사회에 봉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라는 질문에서 관련된 것을 고민 하다가 사회복지사라는 것을 알고 접근 하게 되었습니다.
이왕 하는 김에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배움을 길을 다시 해보자는 생각으로 공부를 시작 했습니다.

배론을 선택하게 된 이유 --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 할 수 있는 평생교육원을 알아보던 중, 배론 평생교육원을 알게 되었으며, 처음에는 배론이라는 명칭이 생소하여 무슨 외국과 연계된 학교인가라고 생각을 했는데, 배우며 논하다는 의미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배움만 있는 게 아니라 서로간의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것 같은 취지가 좋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처음 질문 한 학습설계와 친절한 질의응답이 좋고, 저렴한 수강료가 좋아서 결정을 했습니다.

배론에서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 --

다른 곳도 마찬가지겠지만, 시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으로 수강을 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SMS를 통한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안내가 저에게는 부담으로 다가 오기는 했지만, 그래도 그것 때문에 학습을 잘 할 수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토론 시 교수님들이 참가 하셔서 말씀해 주시는 것도 좋았고, 직원 분들이 친절한 응대가 기억납니다.

나만의 공부비법 --

저는 주로 새벽에 조금 일찍 일어나서 공부하고, 직업이 컴퓨터와 연관이 있어서 관련 자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찾아보고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 비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해당 과목을 공부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지식을 쌓는 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했으며, 나만의 비법이라고 한다면 일단 제공된 학습지와 방송을 들으면서 제 나름대로 다시 한 번 다른 문서로 작성을 하고, 주기적으로 정리해 나가는 형태로 한 다음 시험 때는 전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정리한 것을 봅니다.

자격증 취득 후 나의 계획 --

퇴직 이후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통한 다양한 사회복지와 연관된 곳을 찾아 조금씩 해보는게 목적이었기 때문에 향후 2급 자격증을 받는 다면 퇴직 전까지 1급을 목표로 공부를 할 것이며, 퇴직 이후에 도시 보다는 지방에서 사회복지사로 일을 하고 싶습니다.

후배 학습자에게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계신 후배 분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와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계신 후배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첫째 공부보다는 ‘지식의 구조화’라는 말이 있듯이 ‘지식을 얻는다.’라는 생각으로 편하게 했으면 합니다. 둘째 사회복지사라는 과목이 직장을 얻고자하는 목적보다 사회에서 복지를 하기 위한 봉사라는 생각으로 직업으로 접근을 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배론원격평생교육원인 것처럼 단시간 내에 학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교육의 말처럼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했으면 합니다. 이렇게 글을 쓰다 보니 제 자신에게 하는 말인 것 같아 부끄럽습니다.